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스크 싫어하는 아이, 마스크 교육법

우선 저희 애기는 20개월이구, 계속 미국에서 자랐기때문에 마스크 써본적이 없는 아이였어요.
한국처럼 모든사람들이 마스크를끼고 다니는 환경을 본적이 거의없죠.
그래서 더 교육이 힘들었는데요,
마스크 교육은
매일매일 차근차근 시간을 들여서 한다기 보단,
한번에 시간을 많이 들여서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게 효과적이에요.

이유를 말씀 드릴게요.
카시트, 마스크 등 아이가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규칙들은 강제성을 가지고 교육하는게 빠르기 때문이에요. 울어도 상관없습니다.
여지를 주는 것은 아이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고,
그러면 아이는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요. 꾀를 피우게 되죠. 꾀를 오래 피울수록 규칙에 대해 적응하려는 마음보다는 반발심이 커지고, 추후에도 어떻게든 안하려고 하는 반발심이 남아있게됩니다. 빨리 교육하고 빨리 적응할수록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물론 저도 회유, 놀이.. 안해본것이 없습니다만 이 방법이 제일 빠르고 효과적이었습니다.

이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첫번째, 아이를 어떻게든 강제로 마스크를 씌웁니다. 1~3분정도 아이가 마스크를 쓰고 있을 수 있도록 양팔을 고정시켜주세요.
떼써도 다치지 않을만한 자세와 환경에서 교육하여야 합니다. 이후에는 반드시 아이를 풀어주세요. 강제로라도 씌우는 이유는 아이가 마스크를 써도 숨을 쉴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에요. 교육자는 절대 소리지르거나 화내서는 안 됩니다. 이건 벌을 주는 게 아니기 때문이에요.

두번째, 아이에게 설명해줍니다. 개월수가 어릴수록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이 때, 교육자 본인도 마스크를 쓰고있다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가능한 집안의 모든 어른들이 마스크를 쓰고 보여주셔도 좋아요.

세번째, 외출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아이에게도 외출복을 입힌 후, 마스크를 써야 나갈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아이는 당연히 안쓰겠죠. 그럼 엄마 혼자 나갑니다. 신발장에 위험한 물건들은 사전에 치워주세요. 주변에 장난감이 있어도 모두 치워주시기 바랍니다.(이유는 추후 설명)

네번째, 교육자는 밖에서 1-2분정도 기다린 뒤 다시 집으로 들어옵니다. 그리고 얘기합니다. "준비됐니? 마스크 낄거니?" 다시 마스크 씌우기 시도합니다. 이걸 수차례 반복합니다. 저는 한 여섯 번 정도만에 성공했네요. 보통 처음에는 문을 열때마다 악을쓰고 울게됩니다.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이후 끝무렵에는 두 가지 반응이 나옵니다. 교육자에게 칭얼거리며 안아달라고 하는아이도 있고, 삐져서 포기하고 주변에 놀잇감이 있는지 찾게됩니다.(그래서 미리장난감을 주변에서 치워주셔야 합니다)
놀잇감에 집중하게되면 밖에 나가고싶어하지 않게됩니다. 그럼 이 교육은 더이상 진행하기 힘들어지므로, 주변 장난감을 치워주세요.

다섯번째, 네번째 상황을 반복하면서 문을 열고 집에 들어갔을 때, 아이와 같은 눈높이에서 아이에게 말을 걸며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해줍니다.
"너도 밖에 모든 사람들이 이걸 쓰는 걸 봤지? 엄마도 이걸 쓰지? 이걸 안쓰면 아야해~ 이건 모든사람들의 약속이라 너도 꼭 써야해. 안그럼 나갈 수 없어."
몇번이고 반복해주세요. 저는 약 한시간정도 걸려 교육을 완료했습니다.

여섯번째, 아이가 점점 마스크에 관심을 가지고 만지며 웃거나, 만지려고 하는 등 시도합니다.
이때 교육자는 한쪽 귀에라도 걸쳐주고 박수를 쳐주며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신발장 근처에 거울이 있으면 좋습니다. 반드시 칭찬해줍니다. 활짝 웃는얼굴과 상기 된 목소리로 아이에게 대답해주어야 합니다.

일곱번째, 아이가 마침내 마스크를 썼을때, 반드시 거울로 보여주며 잘했다고 칭찬해줍니다. 바로 벗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일단 칭찬해주세요. 그리고 만약 바로 벗어버리는 경우는 이렇게도 타일러줍니다.
" 그래 분명 불편해. 엄마도 사실 이거 쓰기싫고 너무 불편해. 하지만 모두의 약속이라 쓸 수 밖에 없어." 살짝 찡그린 표정으로 너의 불편함에 공감한다는 뉘앙스를 취해줍니다.

여덟번째, 아이스스로 벗지않을때까지 기다려주고 반복하여 교육합니다. 마침내 아이가 벗지않았다면 재빨리 문을 열고 데리고 나갑니다. 반드시 맛있는 것을 사러가거나, 아이를 위한 외출이 되어야 합니다. 고생을 하긴 했지만, 마스크를 쓰고 나가면 즐거운일이 있다는 기억을 학습시켜주는것이 좋기때문입니다.

* 이외의 아기 마스크 꿀팁

- 엄마가 교육하는 것 보다 아빠가 교육하는 것이 교육의 속도가 빠릅니다. 아이들은 엄마보다 아빠의 훈육을 더 무서워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빠가 주 양육자인 경우고 평소의 훈육까지 담당하는 경우라면 엄마가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마스크는 반드시 2~3개를 챙기고 다니셔야 합니다. 이유는 아이가 벗어던지기 때문입니다. 아아도 사람인지라 불편함을 참기가 어려운 데, 일회용 마스크인 경우 아이가 잡아당기면 쉽게 끊어지며, 바닥에 떨어뜨린경우 오염의 문제가 있으니 여분을 2개이상 들고다니시는 게 좋습니다.

저만해도 불가능 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저는 입국시에도 마스크 교육을 성공하지 못했으니까요. 하지만 집중하여 한 시간 동안 교육 한 결과, 매일 30분씩 교육하는 방법보다 훨씬 적은 시간으로, 훨씬 효과적으로 교육에 성공했습니다.

성공한 마스크사진!♡